한 때 촉망받던 아나운서였던 재우는, 소신을 지키다 찍혀서 뉴스 땜빵이나 하는 신세로 전락한다. 재우에게 여친이자 방송사 최고 여신으로 불리는 강소윤 아나운서는 유일한 희망. 한편, 보도국 부장은 재우와의 열애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하며 소윤을 탐하려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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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왜 이 아름다운 아가씨가 수녀가 되었을까? 그녀는 불행했는가, 아니면 사랑에 빠졌는가?"
"그녀?그들은 그녀에게 시간을 주지 않았어! 그녀가 눈을 감고 '어린 청춘, 너는 나를 기쁘게 하고, 나는 네가 잘 되길 바라'라고 말하기 전에 그들은 그녀를 끼워 주었다. 그리고 저 문은 닫히면 누가 열까? 마돈나, 아마도? 그러나 그녀는 게라노의 왕자들 가운데 하나였는데, 그 중에 한 사람이 틀림없이 한 사람 있을 것이고, 그 많은 것이 그녀에게 떨어졌다. 모든 역사가 있다. 당신은 가끔 그녀가 노래하는 것을 들을지도 모른다, 만약 당신이 정원 벽 아래, 베네딕션 시간 이후의 좁은 길과 아베 마리아 앞에 서있다면. 그러나 나는 너에게 말하는 바보다. 너는 가서 듣고, 그 여자의 목소리를 듣고 나면 너는 미친 사람처럼 될 것이다. 너는 그녀와 사랑에 빠질 것이다. 너한테 말한 건 내가 바보였어."
"음?그리고 내가 그녀와 사랑에 빠진다면 누가 상관하겠어?" 달림플은 천천히 와인 한 잔을 채웠다.
"그렇다면?" 어린 소녀의 눈이 그를 빠르고 날카롭게 쏘아보았다. 그러자 어떤 사람이 조심스럽게 들여다보고 있는 것을 보고 그녀의 얼굴은 갑자기 심각해졌다. "들어와, 소르 토마소!" 그녀가 테이블 아래로 불렀다. "파파는 나갔지만 우리는 여기 있소. 들어와서 포도주 한 잔 마셔!"
긴 광포한 망토에 싸인 의사[69] 벨벳 옷깃을 여미고, 겨드랑이에 기구와 약품 케이스를 끼고, 방을 한 바퀴 빙 둘러보고 들어왔다.
"그냥 반 포글리에타, 내 딸아."라고 그가 말했다. "그들이 나를 부르러 왔다. 가정부가 매우 아프고, 내가 그곳에 오래 있을 수도 있다. 저 위에서 크리스천에게 술잔을 권하는 것을 그들이 기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대단히 잘못 알고 있는 겁니다."
"그들은 수녀들이야."라고 아네타가 웃었다. "그들이 알 수 있는 것은?"
그녀는 의사에게 줄 와인을 가지러 일어났다. 그녀의 목소리에도, 말하는 태도에도 불쾌한 기색이 전혀 없었다.
[70]
제4장.
소르 토마소는 좀처럼 수녀원에 불려가지 않았다. 사실 수비아코에서의 오랜 연습 과정에서 여섯 번 이상 수배를 받았다는 사실을 기억할 수 없었다. 수녀들은 거의 병이 난 적이 없었거나, 아니면 옛날부터 수녀들에게 전해져 내려오던 그런 간단한 치료법으로 스스로 교화했을 것이다. 아마도 그들은 그 당시 의약품을 얻기 위해 통과된 영웅적인 치료법에 체계적으로 복종했던 것처럼 전반적으로 부유했을 것이다. 사실, 그들은 주로 심한 감기로 고생했다; 그들이 심한 감기에 걸렸을 때, 그들은 몇몇 운명에 따라 건강해지거나 죽는다. 소르 토마소는 그들 중 몇 명을 구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는 다른 몇 사람을 오히려 그들의 세포에서 그 깊은 암호로, 닫힌 작은 교회 한가운데에, 대리석의 네모난 깃발 하나로, 그 안에 두 개의 놋쇠로 된 스터드가 들어 있고, 간단한 글씨가 새겨져 있는 것을 도왔을지도 모른다. 카르멜 산의 성모 마리아 훈장.' 대체로 부르지 않는 관행이 의심스럽다.[71] 평상시의 의사는 수녀원의 사망률 통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그 가부인은 일생에 한 번 이상 감기를 앓았지만, 이번처럼 심각한 고통을 겪은 적이 없었고, 의료 원조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조카딸의 강력한 대변에 대해서는 거의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었다. 그러므로 소르 토마소는 저녁에 보내어 몹시 서둘러서, 수녀원에 있는 수녀들의 절반은 치료하지 않더라도 죽일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적절한 물질을 가지고 갔다. 그가 예전에 기억했던 모든 상황이 정확하게 반복되었다. 그는 정문에 전화를 걸어 어둠 속에서 한참을 기다리다가 마침내 포터와 또 다른 수녀가 들어오게 하자 안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신발이 부딪치는 소리와 흔들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소르 토마소가 서 있는 갈라진 대리석 계단 위에서 낡은 기상비트의 문 틈 사이로 떨면서 그들의 작은 등잔에서 희미한 빛이 비치고 있었다. 가느다란 목소리가 누가 있냐고 물었고, 소르 토마소는 자신이 의사라고 대답했다. 그때 그는 두 수녀 사이의 억눌린 어조로 약간 구어적인 말을 들었다. 그 사람은 의사가 올 것으로 예상되었고 의심의 여지없이 들여보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다른 한 사람은 그것이 도둑일 수도 있다고 관찰했다. 첫째는 그 경우에 그들은 허점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그녀가 의사의 진찰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맨 처음 것, 제1; 전자[72] 화자는 어느 정도 진실로 말했는데, 노상강도에게서 존경할 만한 사람을 알 수 있었고, 갑자기 문 안의 작은 네모난 포트홀이 안쪽으로 열리며, 수녀들이 그레인팅 뒤에서 작은 플레잉 램프를 들고 있을 때 한 줄기 빛이 소르 토마소의 얼굴에 떨어졌다. 등잔 뒤로는 돌출된 베일 아래 그늘진 눈 한 쌍을 구별할 수 있었는데, 이 눈 역시 얼굴 아랫부분을 가로질러 그려졌다.
"너 정말 의사야?" 그 목소리 중 하나가 의심스러운 어조로 물었다.
"그 자신도," 의사가 대답했다. "나는 사피엔자 대학의 토마소 타드데이 박사인데, 바로 그 어머니 아베스 목사에게 도움을 주라고 불려 왔다."
빛이 사라지고, 포트홀은 닫혔고, 두 번째 콜로키가 시작되었다. 전체적으로 두 수녀는 그를 들여보내기로 결심하고 나서 열쇠가 짤랑거리는 소리와 쇠창살과 자물쇠가 갈리는 소리가 났고, 현재도 그 위대하고 쇠붙이가 많은 나무 문짝의 한 잎에 잘라서 매달린 작은 문이 뒤로 휘둘러졌다. 소르 토마소가 허리를 굽혀 자기 앞에 놓인 케이스를 들고 있는데, 입구가 낮고 좁았기 때문이다.
"하느님, 찬양 받으십시오!" 그가 속으로 들어가자, 그가 소리쳤다.
"그리고 그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하여라." 두 자매는 즉시 대답하였다.
두 사람 모두 베일을 벗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다.[73] 작은 문에 빗장을 걸어 램프를 포장에 내려놓았다가 다시 빗장을 지르고 빗장을 지르다. 광선 때문에 석기들의 여린 축축함이 반짝거렸고, 소르 토마소는 넓은 보 망토를 걸치고 몸을 떨었다. 그리고는 전과 마찬가지로 아치형식으로, 그리고 여러 계단을 올라가며, 미로 같은 복도를 따라, 그의 강한 구두가 날카롭고 금속적인 메아리를 불러일으키는 반면 수녀들의 슬리퍼는 그의 양옆으로 걸으면서 뺨을 때리고 털털거렸고, 램프를 메고 있는 왼쪽의 슬리퍼는 고대의 예의 규칙에 따라 행해졌다. 마침내 그들은 복도 끝에 있는 안테캄버의 문에 이르렀고, 그 길을 통해 세 개의 방으로 구성된 그 여종업원의 개인 아파트로 이어졌다. 왼쪽의 마지막 문은, 소르 토마소가 안테캄버로 열린 그 문과 마주했을 때, 마리아 아돌로라타의 감방 문이었다. 리넨 프레스는 오른쪽 문으로 안터룸 안쪽에서 들여왔기 때문에 실제로 애버스의 아파트에 들어가 있었는데, 그것은 구식이고 다소 불편한 배치였다. 마리아 아돌로라타는 베일을 내려 의사에게 보이지 않고 그의 발만, 그리고 그녀의 턱과 입을 가로지르며 그 주름이 그의 뒤로 닫힌 문에서 그를 맞았다. 다른 두 수녀들은 복도 바닥에 램프를 내려놓고 두 손을 슬그머니 소매 위로 올리고 밖에서 기다리고 서 있었다.
그 여인은 매우 아팠지만, 계속 고집했었다.[74] 옷을 입고 베일을 쓴 의사에게 진찰을 받기 위해 일어나 앉아 그녀의 아주 쉬운 의자에 녹색 비단으로 된 베개를 받치고 있었지만, 양 끝에는 열린 작업으로 곱게 수놓은 하얀 베갯잇으로 덮혀 있었는데, 그 사이로 선명한 색채가 보이는, 등불빛으로도 파랗게 보일 수 없는 높은 녹색이었다. 안터룸과 장롱 안에는 모두 부유한 농민들이 사용하는 황동무늬와 정확히 같은 무늬의 세련된 은색 램프가 있었는데, 다만 각 램프에는 부채처럼 생긴 은색 방패가 한쪽에 그늘로 쓰이고, 높은 상사에 브라치오 가문의 팔을 끼고 있고, 움직일 수 있는 곡선으로 유조선에 부착되어 있다는 점만 빼면 말이다. 방의 가구는 매우 소박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받이가 높고 조각이 있고 금박으로 만든 의자, 흑백 대리석 포장, 거대한 금박틀 속에 있는 그의 거룩한 초상화 그레고리 16세, 글판 위에 서 있는 훌륭한 은 십자가상, 그리고 이토그에 대한 어떤 교회적 엄숙함이 있었다.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의 견고함에 있어서 그녀
그 선량한 아가씨의 상태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일이었고, 그녀처럼 몸을 가리고 베일을 씌웠다. 소르 토마소가 자신의 맥을 느낄 수 있게 된 것은 필요성에 대한 엄청난 양보일 뿐이었고, 마리아 아돌로라타의 웅변적인 설득과 분별 있는 주장이 모두 필요하여, 그녀가 베일을 조금 들도록 유도하고 입을 열었다.[75]
소르 토마소는 어찌할 바를 몰라 "대신께서는 대리로 고쳐주셔야 한다. 그는 젊은 수녀에게 "이 목사 어머니가 내 지시를 이행한다면, 뭔가 조치가 취해질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당신의 가장 뛰어난 목사님의 목숨이 위험하다. 가장 뛰어난 목사님은 침대에 누워 있어야 한다."
"그것은 하늘의 뜻이야"라고 애복자는 아주 나약하고 쉰 목소리로 말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말해 봐." 마리아 아돌로라타가 말했다. "그 일은 마치 네가 한 것처럼 행해져야 한다."
소르 토마소는 그 말이 나오는 확신에 찬 어조에 용기를 얻어 많은 그의 지시와 거의 끝이 없는 그의 권고를 계속 들려주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의 가장 뛰어난 목사님이 내가 당신을 직접 돕도록 허락한다면, 그 치료법은 더 효과적일 것이다."라고 그는 제안했고, 그는 그의 사건의 많은 내용을 거대한 글 테이블에 올려놓았다.
"당신은 여기가 종교적인 집이라는 것을 잊은 것 같군." 하고 대답했고, 그녀는 더 많은 말을 했을지도 모르지만, 심한 기침의 공격으로 방해를 받았는데, 그 동안 마리아 아돌로라타가 그녀를 부축하고 달래려고 했다.
"네가 가버리면 더 나을 거야." 마침내 수녀가 말했다. "네가 명령한 것은 내가 다 하겠으니, 네 존재가 그 여자를 짜증나게 한다. 아침으로 돌아와라. 그러면 그녀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말해줄게."[76]
부인도 조카의 말을 확인하며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소르 토마소는 아주 마지못해 사건을 닫고 그것을 겨드랑이에 끼우고 모자와 함께 넓은 보망토를 모아놓고는 병든 부인 앞에 낮게 복종했다.
그는 "여러분의 가장 큰 목사님들이 좋은 휴식과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나는 당신의 가장 훌륭한 목사님의 가장 겸손한 하인이다."
마리아 아돌로라타는 그를 안테캄버로 안내했다. 거기서 그녀는 잠시 멈췄고, 그들은 모든 문이 닫힌 채 잠시 함께 있었다. 의사는 그녀의 옆에 가만히 서서 그녀가 말을 하기를 기다렸다.
"어떻게 생각해?"라고 그녀가 물었다.
그는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무슨 말을 했으면 좋겠소? 공기의 뇌졸중, 감기, 기관지염, 늑막염, 폐렴. 하늘이여 감사하노라, 열이 거의 없다. 내가 무슨 말을 했으면 좋겠니? 공기의 뇌졸중에는 약간의 좋은 포도주, 차갑고 따뜻한 덮개, 기관지염에는 마시멜로의 차, 늑막염에는 심한 물집, 좋은 겨자 고약인 폐렴에는 검은 생맥주, 무엇보다도 먹을 것이 없다. 뜨거운 기름과의 마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건 대리 의학의 관례입니다, 어머니여. 내가 무슨 말을 했으면 좋겠니? 나는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나는 그녀의 가장 훌륭한 목사님의 매우 겸손한 신하다. 하지만 나는 기적을 행할 수 없다. 마돈나에게 기도해[77] 공연하기 위해서. 나는 그녀의 가장 훌륭한 목사님의 가장 현명한 말끝도 보지 못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겠소?"
마리아 아돌로라타는 "그럼, 아침으로 돌아와, 여기서 보자"고 말했다.
소르 토마소는 복도에서 작은 등불을 들고 기다리고 있는 수녀들을 발견하고는, 그들은 그를 다시 금고 통로와 계단으로 안내하여 말없이 밤으로 내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