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고 지루한 일상에 불쑥 찾아온 어리고 도발적인 그녀 한율아. "회사니까 더 그래야 되는 거 아니에요?" 통제할 수 없고, 예상할 수 없는 그녀의 행동과 매력에 중독되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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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아돌로라타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한 걸음 움직이며 문기둥에 기대어 저녁 불빛을 내다보았다. 뚱뚱한 여인은 그녀의 곧은 의자에 꼼짝도 않고 앉아 조카딸을 지나 먼 언덕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녀는 그 노래에 대해 말하고자 했던 모든 것을 분명히 말했고, 다른 이야기를 할 생각은 들지 않았다. 긴 침묵이 이어졌다. 마리아는 소심하지 않았지만 어린 시절부터 숙모를 엄청나게 우월한 사람으로 보는 데 익숙해져 더 높은 영역에서 움직였고, 초보자나 수녀원으로서 5년을 수녀원에서 보낸 것은 오히려 그 어린 소녀에게서 영감을 받은 경외감을 감소시키기보다는 오히려 증가시켰다. 실로 그 공동체에는 그 어떤 자매도 감히 그 아베스의 질책에 대답할 수 없었을 것이고, 마리아의 매우 겸손한 항의는 실로 비범한 정도의 개성과 용기를 대변해 주었다. 수녀원 제도는 절대 복종에 근거해야만 존재할 수 있다.
가혹하지도 않고 불친절하지도 않았으며, 확실히 그리 무서운 모습은 아니었지만 그녀는 타고난 세습 권리와 권력에 의해 강화된 부정할 수 없는 인격의 힘을 가졌고, 그녀의 친절은 불쾌감이 고매하고 엄숙했던 만큼 당당했다. 그녀는 타인에 대한 어떤 약점에도 동정심이 거의 없었지만, 언제나 하늘의 자비를 대리하여, 말하자면, 그리고 확실한 것으로 나누어 줄 준비가 되어 있었다.[32] 천국이 자비롭다는 놀람을 왕으로 억제했다. 전반적으로 상황을 고려했을 때, 그녀는 마리아 아돌로라타가 비록 천직은 없었지만, 겉으로는 충분히 우아하게 베일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인정했고, 그런 기회들로 인해 소녀도 자신의 전임자들과는 달리 서서히 절도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그녀는 물론 조카를 위해 규칙적으로, 그리고 특히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질서의 복지에 대해 기도했고, 자신의 양심이 어린 친척의 정신적 교육을 소홀히 해서 그녀를 비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의 기도가 완벽한 규칙성으로 대답되었다고 의심할 수 없는 결과로 추정했다.
절제된 자에게 종교와 질서와 의무는 스스로를 교황에 의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통제되는 거대한 기계로 표현했다. 그녀와 그녀의 수녀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완벽한 규칙성을 가지고 일해야 하는 위대한 엔진의 일부분이었다. 그녀의 마음은 본래 종교적이면서도 본질적으로 물질적 질서에 있었다. 물질적인 상상력이 있고, 영적인 상상력이 있다. 세상에는 매우 선하고 경건한 남녀가 있으며,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의 한계를 충족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필요한 모든 것으로 알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는 것과, 신과 천국을 믿는 것을 무엇의 기계적 결과로 보는 것이다.[33] 그들은 각각 존재와 행동의 원인과 목표라기 보다는, 법의 서한은 어떤 식으로든 자비로운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전제정권의 자의적인 표현이며, 하나님의 논리에 관한 모든 질문에 하나님의 뜻을 엄청나게 주장하여 대답하고, 하나님이 확대된 사람이고, 그분의 데비라고 알고 있다.나는 악성이 강한 동물로, 이해력에서는 신에 버금가는 반면, 성질상으로는 신에 버금간다. 자연스럽지만 경솔하지 않은 직유를 사용한다면, 어떤 사람이 그것을 상상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의식 종교의 생명-부이(life-buoy)를 던져버릴 수 있는 가망성에 의존하여, 영혼이 수영할 힘도 없이, 또는 심지어 떠다니는 것을 배우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선한 남녀가 있다.경사의 그리고 각각의 특정한 형태의 신앙의 반대자들은 항상 그들의 모든 한계와 함께 단지 그러한 선량한 남녀를 그 특별한 신조의 유일한 참된 지수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그 특별한 신조의 유일한 진정한 지수로써, 그들은 잘못된 전제의 지나친 이점이 그들에게 주는 모든 것을 쉽게 가지고 갈기갈기 찢어버린다. 그들 중 누구도 지적 자비를 기독교 자선단체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믿음은 풍부하고 희망도 적지 않다. 그러나 자선은 비록 그것이 남성의 지상의 병폐를 위한 것이고, 이론적으로는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남성의 정신적 결함을 위한 것이기는 하지만, 남성의 정신적 결함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다.[34] -마인드 -왜? 생각하는 사람은 그 뒤에 이어지는 거침없는 침묵 속에서 크게 성장하는 작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모든 것은 마리아 아돌로라타 수녀가 나중에 한 일에 대한 사과로 의도된 것은 아니지만, 그녀의 행동에 대한 설명에서 많은 것이 필요하지만, 그것은 아무리 그녀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에게도 필연적인 논리적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아직도 그것은 어떤 의미에서도, 영적, 지적, 정치적 역사의 결과물로서, 그리고 그 원인의 증거에 의해 판단될 수 있는 주요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고립된 명령의 수녀원적 시스템에 대한 공격으로서, 그 의미는 적고, 변화된 시대에 그 결과의 단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시스템 자체가 영적, 지적, 정치적 역사의 결과물로서 판단될 수 있는 주요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마리아 아돌로라타와 숙모의 성격, 마음, 기질이 완전히 서로 맞지 않았다는 사실을 단지 말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 한 가지 사실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개인에게 삶과 죽음의 원천이 되고, 행복과 불행, 희극과 비극의 원천이 되었다.
수녀는 꼼짝도 않고 문기둥에 뺨을 대고 밖을 내다보았다. 그녀의 이모는 그녀가 들어섰던 문을 완전히 닫지 않았고, 복도와 감방을 통해 서늘한 기류가 바깥으로 불어왔고, 그것과 함께 종교계가 살고 있는 모든 크고 오래된 건물들에 속하는 그 독특한 냄새를 가져왔다.[35] 그것은 돌담과 포장마룻바닥에서 항상 습기가 있는 차가운 내쉬는 것, 광산에서 흔들리는 문이 하는 것처럼 공기의 주요 기풍을 차단하는 묵직한 가죽의 매캐한 냄새, 교회나 건물 전체를 관통하는 희미하지만 감지할 수 있는 향의 암시로 이루어져 있다. 예배당,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형제나 자매의 주식인 많은 양의 야채 요리실에서 나오는 연기의 것이다. 그것은 승려나 수녀들 자신에게도 흡연자에게 담배냄새만큼 감지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작은 감방 안에서 매우 가까웠으며, 마리아는 열려진 문을 통해 들어오는 시원함에 기뻤다. 그녀의 눈은 그리운 표정으로 하늘에 고정되어 있었다. 다시 그녀의 노래의 말이 그녀의 입술에 떠올랐지만, 그녀는 이모의 존재를 기억하면서 그것들을 확인했고, 침묵을 지키려는 노력으로 자유로워지고 싶은 강한 소망이, 저쪽에 있는 보라색 언덕 위에 저녁이면 저쪽에 있고, 저 너머를 바라보며 먼 바다로 가라앉는 태양을 바라보고, 산 공기를 가득 채우고, 산마루로 달려가고 싶은 마음이 떠올랐다.그녀가 지칠 때까지의 언덕들, 탁 트인 하늘 아래서 잠드는 것, 꿈속에서 나무들 사이로 떠오르는 태양을 보는 것, 새들의 노래에 꿈틀대는 것, 그리고 그 꿈이 진실임을 발견하는 것.
그것 대신에, 그리고 그것이 의미하는 모든 것 대신에.[36] 그녀, 그곳에는 조용한 저녁 식사, 가까이 있고 불이 켜진 예배당, 자매들의 지칠 듯이 콧소리, 그녀의 외로운 감방, 가까운 어둠과 함께, 예배당의 다른 사무실로 그녀를 부르는 종에 의해 깨어진, 그리고 마침내, 새벽과, 그리고 수녀원 벽 안에 있는 그녀 자신만큼 죄수처럼 보이는 날이 있을 것이었다.s, 그리고 기도하고 콧소리를 내는 소리, 시트와 베갯잇을 세는 소리, 그리고 작은 바느질하는 소리, 그리고 그것에 대해 혼자 노래하는 소리, 아마도, 그리고 그것에 대해 책망받는 소리, 모든 것은 거친 음식의 식사, 그리고 합창단 내 그녀의 자리에 있는 정기적인 방송국에 의해 달라졌다. 그날! 바로 그 태양은 집개미 옆 마당에서 묶여 있는 감시견처럼 그의 쇠사슬을 천천히 끌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짧은 반원 모양으로, 정원 벽 구석에 갇혀 있는 것 같았다. 밤이 더 나았다. 이따금 그녀는 침대에 누웠을 때 발코니 문 틈으로 달빛이 비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녀는 어둠을 거슬러 그들을 볼 수 있었고, 그 끝은 곧은 하얀 선과 바닥과 벽에 둥근 하얀 점들이 있었다. 그녀의 생각은 그 속에서 연주되었고, 처녀의 공상은 그들을 붙잡아 하얀 밤으로, 멀리 꿈나라인 제3세계로 그들을 따라나섰다. 그리고 꿈속에서 그녀는 한밤중 별에 맞춰 노래를 부르고, 달녀의 창백하고 정열적인 키스를 하면서 달 하얀 목구멍에 맨팔을 감싸쥐었다.[37] 뺨은, 그녀가 신비로운 눈에서 자신을 잃고, 다시 한번 자신을 발견하기 전까지, 부드러운 꿈의 여왕인 시원한 별빛으로 목욕했다.
단 하나뿐인 의자에 단 한 명의 의젓하고 의롭고 당당한 자들이 앉아 있었다. 용서가 필요 없는 구십구인과 구십구인의 화신이자 대표자, 도그마처럼 격노하고 수학적으로 덕이 높은 여자, 어떤 종류의 비난도 불러올 수 없는 여자, 그리고 누가 보더라도 거짓 증인들이 태양 속의 젤리피쉬처럼 오그라들어 죽어버리곤 했다. 그녀는 수녀원 생활을 승인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좋아했다. 그녀는 수녀들에게 허락되지 않는 천 가지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었지만, 그 중 어느 것도 하고 싶은 마음은 조금도 없었고, 정해진 시간에 그저 기도하고 노래하고 자고 배추를 삶아 먹기만 한다면 그들 중 누구라도 불행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마음이 들었다. 마리아 아돌로라타와 공주와 브라치오 사이에서 태어난 것 외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었을까?
태어나서 공주가 되는 것이 무슨 소용이었을까, 십여 명 이상의 자매들처럼, 아니 심지어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고귀한 사람까지도? 자유가 없는 곳에서는 어떤 이용이나 이점이 있을 수 있을까? 오후 햇살에 아직 따스한 모습으로 문기둥에 뺨을 기댄 젊은 수녀의 가슴에는 더욱 평범하고 절박한 질문이 떠올랐다. 삶이란 무엇이었을까, 만약 살아있다면[38] 평생 장례식의 반주로 무덤에서? 왜 신은 자기 부담만큼 자살에 대해 기뻐하지 말아야 하는가? 왜 청정한 강철의 갑작스러운 돌진 때문에 죽음이 질서정연한 고통, 조직적인 기아, 그리고 엄격하게 규제된 불행에 의해 죽음처럼 고귀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희생이 되어서는 안 되는가? 한 영웅적인 순간의 찬란한 빨갛게 물들었든, 빠른 상처에서 흘렸든 삶, 삶, 그리고 피, 피가 아니었을까? 물론 단순한 희생이 대상이라면, 극명하게 죽은 채로, 가슴속에, 제단 기슭에, 그녀의 빛나는 젊음과 완전한 젊은 아름다움 속에, 비어 있지 않고 벌거벗은 채, 40년 간의 감옥에서 고통의 세월을 금식하고 기도하는 것만큼 웅장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때, 인내의 미덕이 있었다. 의심의 여지없이 거기에 차이를 두었다. 하나님을 기쁘게 하기 위한 것은 죽음만이 아니라 그 긴 방법, 즉 고통의 총계, 죽음에 투자된 후 생명의 수도에 지불된 이자가 그것이었다. 하나님은 물건과 물건의 합을 기뻐하게 하셨다. 아이템, 잠 못 이루는 밤. 심한 감기인 아이템은 축축한 돌에 무릎을 꿇어 붙잡혔다. 아이템, 단 음식 한 그릇은 잔치날에 거절했다. 아이템, 애비의 코에 파리가 자리 잡았을 때 웃지 않겠다는 결심. 아이템, 그녀의 머리카락이 한 번도 흐트러지지 않았기를 바라지 않겠다는 결심.[39] 끊어내다, 잘라 버리다 여름에는 숨이 막히고 겨울에는 얼어 있는 아이템이 그녀의 감방에서. 아이템, 그것이 최고의 세포였고, 다른 자매들보다 그녀가 더 잘 살았다는 것을 감사하는 것.
반세기 동안 그 물건들을 반복해서 요약해서 하나님께 바쳐라. 그 모든 인간적 가능성, 사랑, 모성애, 이성적 즐거움, 합법적 즐거움, 모든 인간적 가능성의 전멸과 함께, 한 여자의 사소한 고통에 의해, 거의 처음부터, 그리고 꽤 끝까지.행복을 모방하다 그것이 마리아 아돌로라타가 베일과 함께 받은 구원의 공식이었다.
그리고 그녀가 그것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수비아코 카르멜 족의 아비카로이츠가 목조 캐노피 아래 세습 좌석을 채우기 위해 브라치오 고택의 유일한 딸로 우연히 그녀를 덮쳤기 때문이다. 만약 공평하지 않고, 더 종교적인 성향을 가진 다른 여동생이 있었다면, 그 여동생은 마리아 대신 선택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것은 없었다. 그리고 나이든 사람을 대신할 젊은 브라치오 수녀가 있어야 하는데, 이때 후자는 어떤 구원의 금으로 지불해야 할 얼마 안 되는 물건들로 그녀의 장부를 가득 채웠어야 했다.
슬픔에 가득 차 있고 세상에 지친 죄 많은 여자가 조용히 머리 숙여 인사할지도 모른다는 것.[40] 수녀의 베일, 그리고 기도하는 긴축으로 닳아 없어지는 그녀의 죄악의 이야기, 적어도 마리아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녀의 고독 속에서 그녀를 괴롭히는 얼굴들, 많은 것을 말해줄 수는 있었지만 '미세레'만 말하는 입술들, 사랑을 바라본 눈들, 그리고 이제 십자가에만 고정된 눈들, 자주 흐르는 눈물로 인해 뺨이 슬픔으로 시뻘겋게 달아올라 고대 분수대의 대리석처럼 움푹 패인 가슴들, 모든 것을 주었던 마음들이 있었다. 맞아 멍들고 거절당했어 수녀원은 그들을 위한 것이었고, 삶은 그들을 위한 삶이었다. 그들에게는 이 벽 너머의 자유도, 살아있는 세계도, 죽음의 이 쪽 어디에도 없었다. 그들은 온 것이 옳았고, 묵은 것이 옳았다. 그들은 자기들이 죽기 전에 죄를 뉘우치고, 다시 순결한 옷자락을 만지라고 기도할 때 합당한 것이었다.